본문 바로가기
기도일반

코로나19에 가정예배로 위기를 극복하는 인생

by 온유랑 2020. 9. 22.
반응형


위기를 극복하는 인생

찬송 : '곤한 내 영혼 편히 쉴 곳과' 406장(통 464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이사야 46장 8∼13절


말씀 : '교회에서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쓴 교회학자 래리 엘 맥스웨인은 누구에게나 있는 위기를 분류하면서 "가장 무서운 위기는 영적인 위기"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성이 어그러질 때 우리에게 다가오는 영적 위기는 인간에게 큰 괴로움을 줍니다. 다른 어떤 것보다 영적 위기가 우리 안에 자리잡고 있을 때 인간은 총체적 위기에 부닥치게 된다는 것입니다. 본문은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이 인간에게 어떤 의미를 주며 하나님과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첫째, 영적인 위기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찾으십시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바라셨던 것은 하나님만 섬기고 하나님을 기뻐하며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을 지키면 "나의 뜻이 설 것이요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고 하나님은 약속하십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 시절의 어려움을 잊고 풍요로운 삶을 살면서 하나님을 의지했던 일을 서서히 잊게 되었습니다. 영적인 위기는 시험을 부르고 시련을 맞이합니다. 하나님을 붙잡지 않는 삶에는 반드시 견딜 수 없는 괴로움에 몸부림치게 됨을 기억하십시오. 그러나 다시 돌아서서 하나님의 뜻을 찾고 따르면 위기로부터 벗어나며 고난도 이길 수 있습니다.

둘째, 영적인 위기 가운데 하나님의 은혜를 찾으십시오. 본문에서 하나님은 자신을 떠난 백성에게 무서운 심판의 말씀을 하십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깬 우리들에게 멸망을 말씀하시고 계신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등을 돌려 하나님 진노의 대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바로 바벨론이란 강력한 나라에 의해 멸망당하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울음으로 회개하며 하나님께 돌아서자 다시 그들을 용서해 주십니다. 하나님은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의 깊은 사랑과 은혜를 깨닫게 하십니다. 고난 속에서 진실한 은혜를 깨닫는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셋째, 영적 위기 가운데 하나님의 사랑을 찾아야 합니다. 벗어날 수 없는 죄의 노예 신분에서 자유라는 구원을 주신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어떤 대가도 바라지 않으셨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 대가없음을 고맙게 여기지 못하고 오히려 구원의 은혜조차 잊고 돌아서곤 합니다. 죄악에 빠져 허둥대는 우리들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큰 사랑으로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셔서 십자가 위에서 피 흘리게 하셨습니다. 이 사실을 기억하며 끝없는 사랑으로 품어주시는 하나님을 기억해야만 합니다. 옛적 일을 기억합시다. 하나님의 사랑 이외는 결코 다른 방법으로 구원 얻을 수 없다는 것을 마음에 간직하고 살아갑시다.

기도 : 하나님! 영적인 위기조차도 하나님의 뜻으로 깨닫고 그 안에서 하나님 은혜를 구하는 가정이 되기를 원합니다. 그 은혜로 사랑을 나눌 때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하는 가정이 되는 줄 믿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