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도일반

가정예배 (제목 행복한 가정 시편 128편)

by 온유랑 2020. 10. 6.
반응형

행복한 가정

본문 : 시편 128편 1~6절

1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도에 행하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
A song of ascents. Blessed are all who fear the LORD, who walk in his ways.

2 네가 네 손이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로다
You will eat the fruit of your labor; blessings and prosperity will be yours.

3 네 집 내실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상에 둘린 자식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Your wife will be like a fruitful vine within your house; your sons will be like olive shoots around your table.

4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이같이 복을 얻으리로다
Thus is the man blessed who fears the LORD.

5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네게 복을 주실지어다 너는 평생에 예루살렘의 복을 보며
May the LORD bless you from Zion all the days of your life; may you see the prosperity of Jerusalem,

6 네 자식의 자식을 볼지어다 이스라엘에게 평강이 있을지로다
and may you live to see your children's children. Peace be upon Israel. (개역한글/NIV 시128:1~6)

말씀 : 인간은 가정에서 태어나고 자라고, 또한 스스로 가정을 갖게 됩니다. 가정은 하나님이 마련해 주신 학교요 작은 교회입니다. 가정의 질서가 무너지면 모든 질서가 무너지게 됩니다. 가정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정신적인 영양과 힘의 공급처입니다. 본문 1∼3절은 생활의 형통이 가정과 연결되어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 우리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도에 행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시편 111편 10절은 "여호와를 경외함이 곧 지혜의 근본이라 그 계명을 지키는 자는 다 좋은 지각이 있나니 여호와를 찬송함이 영원히 있으리로다"고 말합니다. 시편 128편은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입니다.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 성전에 올라가는 자에게 복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예배하는 남편, 예배하는 아내, 예배하는 자녀를 사탄은 결코 넘볼 수 없습니다. 예배가 중단되는 삶은 사탄의 표적이 됩니다.

둘째, 부부가 서로 사랑하는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본문 3절에 "네 아내는 결실하는 포도나무 같다"고 하였습니다. 사사기 9장 13절에 포도나무는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하는 책임이 있다고 합니다. 부부관계가 사랑으로 서로 기쁨을 주고받는 가정이 되어야 복된 가정이 되는 것입니다. 데살로니가전서 1장 3절은 사랑에는 수고와 희생이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남편이 먼저 아내에게 사랑을 주는 것입니다(엡 5:25). 그러면 그 사랑 때문에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게 되는 것입니다(엡 5:22). 서로가 상대방을 위해 희생하는 부부가 될 때 복된 가정이 되는 것입니다.

셋째, 자녀들이 거룩하게 성장해야 합니다. 본문 3절에 "네 상에 둘린 자식은 어린 감람나무와 같다"고 말합니다. 어린 감람나무가 본 감람나무에 붙어 있지 않으면 어린 감람나무는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없습니다. 자녀들은 부모의 사랑과 영향력에 의해 온전히 자랄 수 있습니다. 또한 감람나무는 거룩함을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자녀들이 교회 안에서 자랄 때 거룩한 감람나무가 되는 것입니다. 사무엘상 4장은 엘리 제사장 자식들의 실패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우리의 자녀가 실패하면 우리의 인생도 실패입니다.

가정이 흔들리면 전부가 흔들리는 것입니다. 가정의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 기초 위에 부부가 기둥이 돼 가정이라는 집을 지은 것입니다. 그 집 안에 어린 감람나무 같은 자녀들이 자라고 있습니다. 가정의 기초가 튼튼해야 높은 승리의 탑을 세울 수 있습니다. 우리의 가정을 복되게 합시다. 가정은 모든 조직의 기초입니다. 예배를 지키고 부부가 서로 희생하고 자녀를 교회 안에서 성장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는 부모가 됩시다.

기도 :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예배하는 가정이 되게 하소서.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하게 하시고 자녀는 교회 안에서 자라는 거룩한 감람나무가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