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생강효능 및 생강껍질효능

 

 

 

 

더운 여름에 먹는 생강이 좋은 이유


식욕증진
더운여름 많은 사람들이 식욕부진을 겪는다. 생강의 진저롤 성분이 혀에 있는 미각신경과 위점막의 감각기를 자극하여 신경반사를 통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증진 효과를 일으킨다.
위보호
여름철은 날씨가 더워 사람들이 비교적 찬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 이로인해 속이 차가워져 설사가 나기 쉽다. 생강의 따뜻한 성질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설사를 멋게 한다.

 

 

오한 발열
더운날씨 기온이 높고 에어컨 사용이 많습니다. 여름철 냉방병에 걸리기 쉬운데 열이 나고 호흡도 감염,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생강은 발한해표 작용이 있어 오한, 발열, 두통 등에 좋습니다.
위장을 튼튼하게
색깔로 말할 것 같으면, 생강은 황색 식품이다. 황색은 오행(五行)중에 토(土)에 속한다. 오행이론으로 볼 때 황색은 비장 과 위장이며, 비위를 튼튼하게 하며 소화를 돕는다.


 

생강껍질은 좋은 약재이다.
  
많은 사람들이 생강을 먹을 때, 생강껍질을 버리고 먹는다. 의외로 생강껍질은 아주 좋은 약재이다.
생강껍질은 맛이 맵고, 성질이 차다. 이수소종(利水消?) 효능이 있다. 이로인해 생강을 사용할 때 껍질째 사용하면 성질이 차고, 껍질을 버리고 사용하면 성질이 따뜻하다.

이것을 응용하여 생강을 약재로 사용할 때, 생강껍질을 사용할지에 대해 판단해야 한다.
예를들어, 풍한감기 또는 위장이 차가워서 나타나는 구토, 설사, 위통 등은 생강껍질을 버리고 사용하고 반대로 열성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생강껍질을 단독으로 사용한다.


생강을 여러가지 음식에 응용하여 먹거나 차로 마시거나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먹거나 생으로 먹거나 하는것은 오히려 위장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온유랑

행복한 삶을 위한 노력

,